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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학 체험 유튜브 컨텐츠 234만 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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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과사람

한의학 체험 유튜브 컨텐츠 234만 조회

통인한의원–파워 유튜버 영국남자와 콜라보 진행
해외에서 ‘거북목’ 치료 방법에 대한 문의 이어져
유튜브에 ‘영국남자’ 검색 후, 체질검사 콘텐츠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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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SNS 상에서 ‘한의학’ 관련 해쉬태그를 달면 재생되는 영상들이 화제다. 여러 가지 증상, 질환들이 생기는 원인과 증상을 통한 자가 진단법,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치료법, 운동법, 예방법 등을 마치 병원에서 진료하듯 설명해주는 유트브 동영상. 통인한의원의 이승환, 신상훈, 이지연 원장이 그 주인공들이다.  


영상을 통해 ‘한의학’을 소개하게 된 계기는?

이승환: 글과 사진으로만 설명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인 방법을 탐색하다 영상을 만들게 됐는데, 예상보다 반응이 좋다. 영상을 보고 찾아오는 환자들도 늘어나고 있다. 정보 전달의 효과가 글보다 영상의 효과가 뛰어나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평소 환자들이 궁금해하는 부분들을 주제로 선정하고 있다. 진료 중, 생각지 못한 질문을 받을 때면 그 내용 역시 반영하곤 한다. 신상훈, 이지연 원장과 함께 진행하면서 서로에게 많은 피드백을 주고, 받고 있다.

신상훈: 유튜브가 소위 ‘대세’이니 네이버 블로그 등의 다른 홍보방법과 함께 시도해봤다. 대중들에게 편하고 쉽게 정보를 공급할 수 있는 것이 영상이라 생각했고, 늘 아이디어 회의를 열어 일반적인 질환과 증상을 소개하는 짧은 영상들을 찍기 시작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자연스럽게 영상을 찍는 노하우는?

이승환: 학창시절 동국대 한의대 연극동아리인 ‘애오라지’에서 활동했었다. 배우로서 연기를 했을 뿐 아니라 조연출, 조명, 무대설치 등 다양한 역할을 맡아봤기에 카메라 앞에 서는 것이 즐겁다. 극 중에서 다른 사람이 돼보는 경험은 타인을 이해하고, 특히 환자들과 함께 공감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이런 경험 덕분에 어떤 주제를 놓고 촬영을 할 때, 따로 대본을 준비하기보다는 흐름대로 편하게 이야기하려고 한다. 

이지연: 저 역시 학창시절 연극부, 밴드부 등 다양한 공연 동아리 경험이 있어 카메라 앞에서는 비교적 긴장을 덜 하는 것 같다. 더불어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 덕에 치료와 질병을 소개하는 영상을 찍는 것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었다. 영상을 계획할 때는 길이를 1분 이내로 올리기 위해 미리 어떤 내용을 전달하지 대략적으로 선정하지만, 따로 대본을 만들거나 특별히 연습을 하지는 않는다. 실제 환자들께 설명하듯 평소 진료처럼 말하고자 한다.

신상훈: 음악을 좋아해서 여러 가지 무대에 서본 경험이 있다. 학교 축제 무대와 클럽 공연, 교회 찬양팀 등의 경험이 있기에 영상을 찍는 것에 큰 두려움이 없다. 영상을 찍을 때엔 실제 진료 현장에 있다는 느낌으로 접근한다. 환자를 진료하듯이 편하게 해야 어색하지가 않고 자연스럽게 이야기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영상을 제작할 때 주의해야할 점이 있다면?

신상훈: 가장 중요한 것은 쉽고, 짧아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고 이해하기 쉬운 내용을 담는 것이 중요하다.

이승환: 사실 우리 모두 방송 전문가가 아니다 보니 영상이 길어지면 부담스럽기도 하다. 영상을 보시는 분들 역시 짧은 시간에 핵심 정보만을 얻는 것을 선호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1분 이내로 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됐다.


파워 유튜버 ‘영국남자’와 함께 촬영해 화제다.

이승환: 운이 좋았다. 평소와 같이 토요일에 진료를 하고 있었는데 친한 한의사 친구가 유튜브 촬영 제의를 받았는데 촬영할 여건이 되지 못 해 대신해 볼 생각이 있냐고 물어보더라. 평소 아내와 유튜브를 즐겨 보고, 영상 제작에도 관심이 많아 흥미를 갖고 이야기를 들었다. 그런데 그 채널이 평소 즐겨보던 ‘영국남자’라니! 망설일 필요 없이 바로 진행하게 됐다. 물론 어떤 내용을 담아야할지 많은 고민을 했다. 짧은 동영상 한 편이지만 전 세계 34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영국남자’ 채널의 파급력을 생각했을 때 개인 한의원 홍보가 아닌, ‘현재의 한의학’을 전 세계에 소개할 수 있는 내용들을 담고 싶었다. 영문으로 만든 사상체질 설문지와 분석 프로그램을 구하고, 체형측정 프로그램 폼체커의 도움을 받아 환자를 진단하고, 필요한 한의학적 치료를 통해 전후 변화를 시각적으로 보여주자는 것이 1차적 목표였다. 해당 영상은 유튜브에 ‘영국남자’를 검색 후, 체질검사 썸네일을 클릭하면 볼 수 있다.

 

조회수 230만 돌파와 약 4000여 개의 댓글이 달렸다.

이승환: 편집을 재밌게 해줘서인지 보는 내내 기분 좋은 에너지가 가득했다. 영상이 끝나자 조회수와 댓글 수가 눈에 들어왔다. 외국인들은 “한의학이 전 세계에 알려지길 기대한다”, “한의학에 대한 관심이 생기게 됐다”, “그래서 거북목은 치료 됐는가”, “한국말을 못 하는데 한의원에서 치료 받을 수 있는가?” 등의 코멘트를 해주었다. 기획의도에 맞는 반응들을 얻어 기분이 좋았다.

신상훈: 동영상이 업로드 된 후 외국인 환자 수가 확실히 늘었다. 의외로 한국어를 할 줄 아는 분들이 많은데, 어떤 분은 “저도 거북목 증상이 있어서 왔는데요”라고 한국말을 구수하게 구사하시더라. 이번 주에만 6명의 외국인 환자가 내원했는데 한의 치료를 받고 매우 만족스러워해 뿌듯했다.

이지연: 이전에도 외국인 환자들이 종종 내원을 했지만 콘텐츠가 방영된 이후 초진 환자가 많이 늘었다. 이번 영상이 외국인 환자들에게 한의학을 소개하는데 좋은 반응을 끌어낸 계기가 되어 기쁘다. 특히 기억에 남는 환자가 있다. 한국 생활 중 생긴 통증으로 고생했던 외국인 환자가 출국을 앞두고 한의원을 방문했다. 치료 후 통증이 경감돼 출국 전날까지 치료를 받았었다. 타지에 서 온 아픈 환자들을 마주하면 마음이 좋지 않지만 이내 치료를 받고 웃는 모습을 볼 때면 그것만큼 뿌듯한 일도 없다.


시청자들 사이에서 ‘거북목’이 유행어가 됐다.

이승환: 진료받은 신부께서 심한 거북목 증상을 보여 ‘turtle neck’ 이라고 설명했는데, 본의 아니게 별명을 지어준 것 같아 미안하다. 짧은 시간이지만 ‘거북목’이라는 증상이 몸에 어떻게 영향을 주고 있으며, 이에 따른 부항 및 추나 등 한의약 치료법을 소개하고, 치료 후 호전된 결과를 확인하는 하나의 스토리를 구상했다. ‘영국남자’ 유트버들은 우리의 설명을 경청했고 새로운 경험에 두려워하기보다는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영상을 시청하는 입장에서는 단순히 ‘거북목’이 뭘까하는 의문으로 끝날 수도 있는데 베테랑들은 다르더라. 단어 하나, 치료의 한 포인트에도 수차례 재밌는 반응을 이끌어 냈다. 몇 가지 아쉬운 점이 있었지만, 당초 의도했던 한의학 홍보 목표에 약 80% 정도는 도달한 것 같아 만족스럽다. 정보 전달 목적으로 영상을 촬영하는 한의원 유튜브와는 결은 달라도 여러 면에서 배울 점이 많았다. 촬영했던 모든 시간들이 소중한 경험이었다. 바로 어제까지만 해도  시청해왔던 유튜버가 나와 함께 촬영하고 있다는 사실이 신기하고 재미있었다. 유쾌한 영국남자들의 다채로운 제스쳐와 긍정적인 반응들 덕분에 2시간이 넘는 촬영동안 웃음이 끊이질 않았다.


향후 목표는?

이승환: 세계적인 인기 강연회 ‘TED’에 출연해 우리가 현대사회에 살아가면서 부지불식간에 하고 있는 생활습관들의 문제점을 시각적으로 보여주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알려주고 싶다. 지금 업로드하고 있는 영상들도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연습이라 생각하고 꾸준히 제작할 예정이다. 꿈을 실현하기 위해 영어 공부도 열심히 병행하고 있다. Michael Elliott, 라이브 아카데미 등 유용한 유튜브의 무료강의들을 통해 듣고, 말하며 ‘TED’에서 강연하는 모습을 꿈꾼다. 머지않은 미래에, 그 무대에 서서 한의학의 우수성을 쉽고, 재미있게 이야기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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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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